(조제신랑 투고...)


날씨도 좋은 일요일. 이미 추워졌지만 더 추워지기전에 바깥 산책을 더 즐기고자 야마테(山手)로 향했다. 지난주 방문한 요코하마 중화가(横浜中華街)와 모토마치(元町) 상점가는 저녁에 방문한 관계로 바로 인전한 야마테를 보지 못한것이 아쉬웠기 때문이다. 

(요코하마 중화가 포스팅 : http://sweethome107.tistory.com/212)

(요코하마 모토마치 상점가 포스팅 : http://sweethome107.tistory.com/213)


야마테는 에도막부 말기(幕末)부터 메이지(明治)32년까지 외국인 거류지로 지정되었던 장소이다. 당시 사용되었던 외국 공관, 외국인 주택, 교회관련 시설들이 다수 남아있어서 상당히 이국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마을이다. 제대로 구경하려면 걷는거리가 그럭저럭 길어서 차를 세워두면 다시 찾으러 가기도 힘들고 주차장도 눈에 잘 안띈다. 아마 주차장 비용도 상당히 비쌀것이다. 언덕길을 올라가는 것이 살짝 힘들지만 그냥 전철로 가는게 정신건강상 좋은 장소이다. 


(지도 출처: http://www.hama-midorinokyokai.or.jp/yamate-seiyoukan/map.php)


JR이시카와쵸(石川町)역에서 내려서 걷는것이 가장 저렴하고 간편한 길이다. 길은 대체로 찾기 쉽다. 오늘 소개하는 곳의 입장료는 모두 무료이다. 매년 이맘때는 세계의 크리스마스라는 테마로 각 서양관에서 특정 국가를 테마로 크리스마스 장식을 하고 있다.

외교관의 집(外交官の家))

메이지정부의 외교관(뉴욕 총영사, 터키 대사)이었던 우치다 사다츠치(内田定槌)의 저택. 원래는 도쿄 시부야구에 위치한 저택이었다. 우치다의 손자가 이 저택을 요코하마에 기증하게 되면서 요코하마시가 현재의 장소에 이축, 복원하면서 일반공개 및 중요문화재로 지정을 하게되었다. 





이곳의 세계의 크리스마스 테마는 루마니아다. 루마니아의 전통의상과 공예품이 곳곳에 전시되어 있다.


오픈시간: 9시30분 ~ 17시(7월8월은 ~18:00) 

휴관: 연말연시 및 매달 넷째주 수요일

주소: 〒231-0862 神奈川県横浜市中区山手町16 山手イタリア山庭園内 이시카와쵸역에서 10분이내로 도착할 수 있지만 오르막길을 걷는것을 피하고 싶다면 JR사쿠라기쵸(桜木町)역에서 11번계통 버스를 타고 이탈리아야마 테이엔마에(イタリア山庭園前)에서 내리면 된다.



외교관의 집 옆에 있는 이 길을 따라 나오면 블러프18번관으로 갈 수 있다.



블러프18번관(ブラフ18番館)

외교관의 집 바로옆에 있다. 블러프(Bluff)란 급경사의 곶이라는 뜻으로 이곳의 외국인 주택의 많은 건물들에 블러프 OO번관 이라는 이름이 붙어있다. 18번관은 원래 호주 무역상의 주택으로 지어졌다가 2차대전후 카톨릭 사제관으로 사용되던 곳이라고 한다. 원래는 야마테쵸(山手町)45번지에 있던 건물이었는데 카톨릭교 요코하마지부가 이 건물의 자재를 요코하마시에 기증하여 시가 이전, 복원시킨것이다.



블러프18번관의 세계의 크리스마스 국가는 독일이다. 설명에 의하면 독일의 겨울은 춥고 어둡기 때문에 크리스마스 장식은 화려하게 한다고 한다. 

오픈시간: 9시30분 ~ 17시(7월8월은 ~18:00)

 휴관일 : 연말연시 및 매달 두 번째 수요일



베릭 홀(ベーリック・ホール)

 영국의 무역상이 었던 베릭이란 사람 저택이었다. 베릭 사후, 유족들이 저택을 카톨릭계의 종교법인에 기부하고 2001년에는 요코하마시에 기증되었다. 스페니시 스타일을 기조로 한 디자인이 특징. 2차대전 이전에 지어진 야마테의 외국인주택중 최대규모. 일본에서 건축학 적으로도 상당히 가치가 있는 건물로 평가받고 있다. 이곳은 정말 일본같지 않고 외국느낌이 물씬 난다.



베릭홀의 세계의 크리스마스 국가는 네덜란드다.

오픈시간: 9:30~17:00(7월8월은 ~18:00)

주소: 〒231-0862 神奈川県横浜市中区山手町72 

휴관일: 연말연시 및 매달 2번째 수요일





엘리스만 저택 (エリスマン邸) 

 스위스 출신 무역상 엘리스만의 저택. 일본의 건축사에 큰 영향을 주어 근대건축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체코출신 건축가 안토닌 레몬드의 설계라고 한다. 원래 부지에 아파트 건설로 주택이 해체되면서 이곳으로 이전 복원 했다고. 


이곳의 세계의 크리스마스 테마는 덴마크. 덴마크의 ‘휘게’(Hygge, '편안하고 아늑한 상태를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가 드러나는, 심플하고 아름다운 인테리어 에서 가족과 함께 하는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오픈시간: 9:30~17:00(7월8월은 ~18:00)

주소: 〒231-0861 横浜市中区元町1-77-4 

휴관일: 연말연시 및 매달 2번째 수요일


(사진출처 좌: http://www.hama-midorinokyokai.or.jp/yamate-seiyoukan/yamate234/)

(사진출처 우: http://www.welcome.city.yokohama.jp/ja/tourism/spot/details.php?bbid=72)


야마테234번관 (山手234番館)

외국인용 연립주택. 관동대지진이후 외국인들이 요코하마를 떠나게 되자 외국인을 불러모으기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건설된 주택이다. 한 때 미군이 사용하던것을 요코하마시가 역사경관 보전 목적으로 구매하였다. 


(사진출처: http://www.hama-midorinokyokai.or.jp/yamate-seiyoukan/yamate234/details/2.php)


이곳의 세계의 크리스마스 테마는 미국. 그중에서도 캘리포니아의 가정을 주제로 꾸몄다고 한다.

오픈시간: 9:30~17:00(7월8월은 ~18:00)

주소: 〒231-0862 神奈川県横浜市中区山手町234-1

 휴관일 : 연말연시 및 매달 4번째 수요일



(사진출처: http://www.hama-midorinokyokai.or.jp/yamate-seiyoukan/british-house/)


요코하마 영국관 (横浜市イギリス館) 

원래는 영국 총영사공관이었다. 요코하마시가 취득하여 일부공간은 콘서트홀과 회의실로 이용하고 전시실과 침실을 일반공개중. 


영국관인만큼 세계의 크리스마스 테마도 당연히 영국이다. 크리스마스에도 차는 빠지지않는 모양이다.

오픈시간: 9:30~17:00(7월8월은 ~18:00)

주소: 〒231-0862 神奈川県横浜市中区山手町115-3 

휴관일: 연말연시 및 매달4번째수요일


(사진출처: http://www.hama-midorinokyokai.or.jp/yamate-seiyoukan/yamate111/)


야마테 111번관 (山手111番館) 

스페인풍의 붉은 기와와 흰 벽이 아름다운 집, 영국관 남쪽에 있다. 설계자는 베릭홀과 같아서 현관앞의 아치3개가 있는 것도 같은 스타일이다. 건물은 요코하마시에 기증되었고 부지는 요코하마시가 구매한것. 

(사진출처: https://ameblo.jp/princessxsweets/entry-12334662097.html)


이곳의 세계의 크리스마스 테마는 프랑스다. 

오픈시간: 9:30~17:00(7월8월은 ~18:00)

주소: 〒231-0862 神奈川県横浜市中区山手町111

휴관일 : 연말연시 및 매달 2번째수요일


위에 소개한 서양관들 외에도 외국인 묘지, 아메리카 공원, 교회 및 성당 들, 야마테 자료관, 양철 장난감 박물관 등의 볼거리가 있다. 야마테는 관광지이기 이전에 부유층들의 주거지역이기도 하다. 이 일대에는 터무니없이 비싼 레스토랑들이 많이 있으므로 예산이 넉넉치 않다면 모토마치 상점가나 중화가에서 해결하는것이 좋을듯하다. 게다가 편의점이나 슈퍼도 눈에 잘 안띄므로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