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제신랑 투고…)


 다낭에서 첫 관광지로 린응사(Linh Ung Pagoda,또는 영응사=靈應寺)를 가게 되었다.




 숙소인 퓨전 스위트에서 린응사까지는 택시를 이용했다. 정보검색해보니 Grab이라는 어플을 이용하는것이 가장 좋을듯해서 그랩으로 택시를 불렀다. 사용방법은 카카오 택시와 비슷하다. 여타의 택시 어플을 이용해 봤다면 따로 매뉴얼을 안봐도 직관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그랩은 동남아 전반에서 사용되는 어플인듯 했다.



 운전수의 평점과 배차 이력이 서버에 남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 말도 잘 안통하는 현지 드라이버와 목적지 설명이나 가격 실랑이로 진을 뺄 필요가 없다는 것도 좋다. 가격도 속이기 힘든 구조라서 길에서 그냥 택시 잡는거 보단 대체로 싸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으나 처음 가입할때 첫이용 할인 프로모션도 있었다.


린응사는 꽤 외진곳이므로 새로 택시를 잡기가 어렵다. 타고온 택시 기사에게 돌아올때까지 기다려 달라고 하면 주차장에서 기다려 준다. 별도의 비용을 지불 할 필요는 없다.




 정말 아무런 배경지식없이 린응사에 들어선 우리부부가 가장 먼저 놀랐던 것은 절의 규모였다. 이런 외진곳에 이런 크기의 절이 있다니.. 베트남에 불교신자가 많다는것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놀라웠다.



 절 곳곳에 크고 작은 개들이 아주 많이 보였는데 먹을걸 가지고 있는 사람근처로 막 몰려다니고 있었다.









 아직 이른 시간이라 그런지 비교적 한적하고 조용했다.

 린응사의 역사는 18세기부터 시작된듯한데 자세히는 모르겠다. 현재 다낭에 있는 린응사는 2004년~2010년경에 걸쳐 새로 지어진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린응사의 하이라이트, 해수관음상이다. 높이 67미터, 직경 17미터로 베트남 최대의 불상이다.

관음상을 받치고 있는 연꽃은 직경 30미터.

어마어마한 존재감을 자랑하는 이 관음상은 다낭의 거의 모든 곳에서 보인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호이안에서도 이 불상을 볼 수 있다고 한다.

리우데자네이루의 거대 예수상의 불교버전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관음상의 왼손에 들려있는것은 인간의 고통을 덜어준다는 감로수가 들어있는 병이라고 한다.

 해수관음상이 바라보는 곳은 바다쪽이다. 북베트남에 의해 베트남이 통일되자, 공산정권을 피해 도피하던 보트피플 중 14,000여 명이 북베트남 군의 공격으로 수장 되어버린 바다이다. 감로수는 허망하게 죽어간 보트피플을 달래기 위한 것은 아닐까.
 진위를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미국에서 부를 축적한 보트피플 출신인 사람이 당시 희생자들의 원혼을 위로하기 위해 이곳에 절을 지었다고 한다.
 연꽃 부분 아래에는 법당이 있고 관음상 내부는 17층 구조로 관광객들이 직접 꼭대기까지 올라가 볼 수 있게 되어있다.


오행산(마블마운틴)과 함께 다낭의 대표 관광지인 린응사는 다낭뿐 아니라 중부 베트남 최대의 사원이다.



 매우 유명한 장소인지라 한국TV에도 소개 되었는데 '뭉쳐야 뜬다'에서 무려 트와이스!가 이곳을 다녀가기도 했다.





 절은 상당히 다양한 요소가 섞여있고 넓다. 기대를 1도 안하고 왔던 곳이라 감탄 또 감탄하며 구석구석 돌아봤다.



 이곳이 대웅전인 모양이다.







 대웅전 앞 광장은 분재와 18나한상으로 꾸며져있다. 갖가지 모습을 한 분재들이 볼 만하다.



 이미 거대한 린응사지만 불상이나 건물이 속속 새로 지어지며 확장이 계속되고 있다.






 베트남 최대의 불상 만큼이나 린응사에 매력을 더해주는 것은 이곳의 전망이다.

 시원하게 뻗은 코스트라인을 보고 있으면 가슴속까지 뻥 뚤리는듯 하다.


***방문시기는 2017년1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