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제신랑 투고…)


차모로 빌리지에서 차를 타고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스페인 광장 (Plaza de España)이 있었다. 1736년에 이곳이 처음으로 조성 될 때의 원래 이름은Plaza de Magalahes였다고 한다. 괌에서는 손에 꼽히는 오래된 역사유적이다.




 다른 문명과 교류가 없던 괌은 16세기 전반 마젤란(Ferdinand Magellan)에 의해 서구 문명과 처음으로 접촉하게 된다. 마젤란의 발견으로부터 약40년후, 훗날 필리핀 총독이 되는 스페인의 정복자 레가스피 (Miguel López de Legazpi)가 이곳에 상륙하여 차모로인들과 전투를 벌이고 괌을 스페인령으로 선포했다. 이로인해 괌은 16세기 중반부터 19세기 말까지 300년이상 스페인의 통치하에 있었다.



 그 후 1898년 미국-스페인간 전투를 거치며 괌은 미국의 소유가 되었다가 2차대전때 일본 침략으로 일본의 지배를 받고 다시 미국이 수복하는 과정을 거쳤다. 특히 2차대전을 거치면서 스페인 광장도 많이 훼손되었는데 1980년대에 들어서야 복원이 완료되었다고 한다.


 이곳 스페인 광장은 스페인 통치시절의 총독관저(Casa Govierno)가 있던 장소로 전반적으로는 잔디밭과 나무, 정자가 있는 공원같은 풍경이지만 작은 대포 한 대가 스페인과 미국, 일본이 이곳에서 번갈아가며 격전을 벌였던 역사를 대변하듯 서있다.



 스페인광장 가운데에는 정자가 있는데 스페인어로는 kiosko라고 한다고 한다. 옛날에 이 kiosko를 중심으로 총독 취임식등 다양한 이벤트가 열렸다고 한다. 현재도 괌지사 취임식을 비롯한 많은 행사가 여전히 이곳에서 이뤄진다고 한다.



 잔디밭에서 담장 안쪽으로 이동하면 폐허같은 공간이 나온다.




 그 중에서도 요 건물이 눈에 띈다.

 삭막해 보이는 이건물에는 초콜릿 하우스(The Chocolate House)라는 의외로 귀여운 이름이 붙어있다. 이곳은 접객용 건물로, 총독의 손님들에게 이곳에서 핫초코를 대접했다는 것이 이름의 유래라고 한다.






 그 외에도 스페인 통치시절의 정원, 분수대, 건물기초 등이 그대로 남아있어 조금이나마 옛모습을 상상할 수 있게 해준다.


 스페인 광장에서 조금만 이동하면 아가나(Agaña) 대성당이 보인다.







 아가나 성당의 풀네임은 ‘Dulce Nombre de Maria Cathedral Basilica’ 의미는 ’The Cathedral of the Sweet Name of Mary’이다.

괌 인구의 대부분이 가톨릭 신자인데 하갓냐 대성당은 괌을 포함한 북마리아나 제도 가톨릭의 총본산이자 괌 최대의 성당이다. 하갓냐 대성당이 괌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이라는것에 이견은 거의 없을 것이다. 심플 & 소박하지만 아우라가 있는 외관이다. 원래는 스페인 선교사에 의해 1669년~1670년에 걸쳐 지어졌으나 전쟁등을 거치며 심하게 훼손되어 1959년에 새로 지어졌다고 한다.




 빈이도 열심히 구경하고 있구나.



 귀여운 새끼(?) 야자수.


 이 근처에는 괌 박물관도 있다.



 외형이 멋지다. 박물관은 마리아나 제도 원주민들의 현황과 주된 활동, 다양성 등이 주된 주제.

 박물관의 정식 명칭은 (Senator Antonio M. Palomo Guam Museum and Educational Facility.) 한때 임시 전시장을 전전하던 괌의 전시물들을 영구 박물관을 지어 보관하는것에 크게 공헌한 의원출신 저널리스트Tony Palomo의 이름이 붙어 있다. 그를 포함한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2014년에 박물관 건물이 착공되어 2016년에 오픈 할 수 있었다고 한다.




 박물관 앞 있는 동상의 주인공은 요한 바오로 2세(John Paul Ⅱ) 전 교황. 그가 1981년에 방문한 것을 기념하여 세웠다고 한다. 로마 교황이 괌을 방문한것은 그가 처음이었다. 1981년 필리핀을 거쳐 괌에 도착한 요한 바오로 2세는 2일간 괌에 체제했는데 그를 보기 위해서 당시 괌인구의 약 20%에 해당하는 2만여명이 운집했다고 추산되었다. 괌 각지의 사람들이 교황이 자신들의 마을을 향하도록 희망했기 때문에 당초에는 360도 회전하도록 만들어져있었다. 현재는 괌 박물관을 향해서 서있다.


***방문시기는 2017년11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