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제신랑 투고…)


 스모 역사(力士)출신의 라멘 요리사가 2012년 11월 오픈한 가게로 우리동네에서는 상당히 유명한 라멘점이다. 케이큐 쯔루미역(京急鶴見駅)에서 도보로 2~3분정도거리.



 좌석이 8개 밖에 없기도 해서 항상 대기줄이 생기는 가게이다. 오픈시간 약 20분전에 가서 기다리고 있으면 바로 입장될 확률이 높다. 멀리서 찾아오는 손님도 있다고 한다. 



 혼바쇼츄「本場所中」 간판이 걸려있다. “(스모)시합중” 정도로 해석되는데 영업중이라는 뜻이다. 오픈전에는 케이코츄(稽古中)라는 간판이 걸리는데 이는 스모에서 연습중이라는 뜻이다.


 

 점주가 15년간 스모선수를 했던 만큼 점내 분위기는 매우 남자남자하다. 스모관련된 사진/오브제가 여기저기 보인다. 가게이름에 있는 도효(土俵)라는것은 스모 씨름판을 뜻한다. 카쿠레이호우(鶴嶺峰=학령봉)는 점주의 선수시절 이름에서 따온것이다.

 참고로 스모선수들은 본명과는 다른 시코나(四股名)라는 선수명을 가지고 있는데 산, 바다, 강, 꽃, 새, 동물 등의 이미지를 가진 경우가 많다. 시코나에 학(鶴)이 들어가는 점주가 역이름에 학이 들어 있는 츠루미(鶴見)역 근처에 점포를 오픈한것은 어떤 연유였을까 하는 의문도 든다. (鶴의 훈독은 츠루, 음독은 카쿠)




 손님들은 남녀 골고루 있고 젊은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L자 목제 카운터가 주방을 둘러 싸고 있는 구조로, 카운터와 의자가 좀 높아서 발이 땅에 닿지않아서 불편하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다. 주방과 카운터의 위생상태는 상당히 좋아서 불쾌감이 들 염려는 없다.

 가게에 흐르는 BGM은 항상 스모진쿠(相撲甚句) 라는 스모 경기장에서 들을 법한 음악. 도스코이 도스코이 (どすこい、どすこい) 하는 역사들의 기합소리도 중간중간이 들리는것이 재미있다.


 줄을 서서 기다리는 경우, 대기줄에 들어가기전에 티켓판매기에서 메뉴를 구매하고 점원에게 전달한 다음 줄을 서는 시스템이다. 기간 한정으로 특별한 메뉴가 있는 경우도 있는데 메인메뉴는 크게 쯔케멘(つけ麺)과 (국물있는)라멘(ラーメン)으로 나눠진다. 쥬료(十両), 마쿠노우치(幕の内), 코무스비(小結), 요코즈나(横綱)등 스모의 계급으로 양을 나타낸다.

 참고로 쯔케멘의 경우 면의 양이 十両150g, 幕内250g, 小結350g, 関脇450g, 大関600g, 横綱700g. 라멘은, 十両100g, 幕内150g, 小結250g, 関脇350g, 大関500g, 横綱600g 이다.




 호불호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이가게에서 내가 추천하는 것은 역시 쯔케멘이다. (라멘도 평타이상은 되지만 라멘은 이곳 말고도 맛있는곳이 많다.) 

사진 좌측의 스프 위에 髪止め用라고 쓰인 병이 보이는데 안에는 머리카락을 묶을 수 있는 고무줄이 들어있다. 라멘집에서는 이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쯔케멘 스프는 돈코츠(豚骨)와 해산물 (魚介)육수 베이스. 챵코나베(ちゃんこ鍋)를 연상시키는 연골이 들어간 니쿠당고(軟骨入り特製肉団子)가 들어있는데 이것이 스프와 좋은 하모니를 만들고 있다. 너무 헤비하지도, 라이트하지도 않은 밸런스가 절묘하다. 면은 쿠리야마(くり山)제. 꽤 굵은 편이라 끍이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다. 윤기가 자르르 흐르는 면위에 삶은 샤브샤브용 돼지고기와 시금치가 얹어져있다. 면, 스프 모두 완성도가 상당히 높다는 인상.

스프가 농후하면서도 뒷맛은 깔끔. 일본에서도 이정도로 맛있는 쯔케멘을 찾기는 쉽지가 않다. 이런 가게가 동네에 있다는것은 매우 감사한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이가게의 추천 토핑은 챠슈(チャーシュー)로 크기가 상당하다. 5mm는 되어 보이는 두께에 상당히 부드러운것이 특징. 토핑 추가의 가치가 있는 챠슈다.





 조제의 취향으로 라멘집에서는 항상 주문하고 있는 멘마(メンマ). 라멘이든 쯔케멘이든 이게 없으면 허전하다.


 

 좌석수가 적다는것과 좁디 좁은 계단에 줄을 서야한다는것이 최대의 단점이라 할 수 있겠다. (계단에 사람이 꽉 차있을때는 밖에서 줄 서 있다가 계단으로 ..) 라멘 매니아 중에서는 쯔케멘을 사파 취급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런 사람들에게는 꼭라멘 도효. 카쿠레이호우의 쯔케멘을 먹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자신있게 추천한다.


 주소 神奈川県横浜市鶴見区鶴見中央4-25-6

 영업시간 평일 11:15~15:00 18:00~22:30 (*목요일은 정기휴일)

 토일공휴일 11:15~16:00 18:00~22:30

 전화번호 044-504-2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