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제신랑 투고…)


・포슈아(PhoXua)


 호이안에서 가장 먼저 먹고 싶었던 것은 분짜였다. 요즘이야 한국에 있는 베트남요리 프렌차이즈에서도 분짜를 많이 팔지만 우리가 호이안에 갔을때만 해도 그렇지 않았다. 호이안에서 먹은 분짜와 한국에서 먹어본 분짜는 서로 많이 다른 음식이기도 했고…



 어쨋든, 그래서 찾아간 분짜 맛집, 포슈아(PhoXua).

한국인들에게 제법 알려진 식당인지라, 포슈아는 수많은 한국인 여행객들이 검증한 매우 안전한 선택지라 할 수 있다. 찾아가기도 쉽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해서 호이안에서 하루이상 머문다면 이곳에서도 꼭 식사를 해볼 것.

입구에 한글로 '포슈아'라고 적혀있다. 한국인 손님도 많이 눈에 띈다.




 기대되는구나~.




 하노이 지방의 대표음식인 분짜(Bún chả)는 구운 돼지고기와 국수를 달콤한 국물에 담가 먹는 요리. 불맛을 느낄 수 있는 돼지고기는 한국인 입맛에 딱 맞다. 단돈 2천원 정도에 이런 음식을 먹을 수 있다니.. 호이안에서의 식사는 대체로 좋았지만 가성비를 생각하면 포슈아의 분짜가 최고였다.



 요 스프링롤도 분짜소스와 궁합이 좋다.



 요건 까오라우(Cao lầu). 까오라우는 호이안의 대표적인 면요리로 다른지역에서는 그리 흔하지 않다고 한다. 포슈아의 까우라우는 면위에 고기와 숙주나물등의 야채, 그리고 바삭한 과자 플레이크가 얹어져있고 아주 적은 양의 국물 (소스?)이 있는데 모두 다 함께 비벼서 먹어주면 된다. 쌀로 된 면이지만 분짜보다 면이 좀 두꺼워서 우동같은 식감을 느낄 수 있다. 고소하고 짭쪼름한 맛이 나는데 좀 호불호가 갈리는 맛이다. 개인적으로는 맛있게 먹었다.




 냄란(Nem ran)이라는 튀긴 스프링롤. 베트남 남쪽지방에서는 흔히 짜조(Cho gio)라고 부르는 음식.

국수 한 그릇으로는 배가 안차는 분들은 사이드 메뉴로 추가하기 좋다. 바로 튀긴 바삭한 식감이 굿~


 먹어보지는 않았지만 이곳은 포(Pho)도 맛있다고 한다.

 음식이나 가게분위기, 위생상태 등은 크게 흠잡을 곳은 없는 가게지만 에어컨이 없다는건 단점이랄까.

이상, 맛있는 음식과 착한 가격으로 여행객들 뿐 아니라 현지인들도 많이 찾는 포슈아였다.



・누 이터리(Nu Eatery)




누 이터리는 포슈아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한국인들에게 덜 알려진 곳인데, 그래서 그런지 우리가 갔을때도 대부분의 손님이 서양인들이었다. 작은 골목길에 있기도 하고 간판도 작아서 일부러 찾아가야 하는 장소에 있기 때문에 더 그런지도..

 요리는 대체로 퓨전요리 느낌이 난다. 



 면요리는 한국돈 4천원대로 포슈아에 비해 1.5~2배정도 비싼느낌.

까오라우의 비주얼도 상당히 달랐는데 어떤게 일반적인 스타일인지는 잘 모르겠다. 포슈아에서 까오라우를 먹을때는 그냥 먹을만하다는 느낌이었는데 누 이터리의 까오라우는 격렬하게 맛있었다. 같은 음식이라는 생각이 안들만큼 소스맛도 달랐고 퀄리티로 달랐다.



 꼼가(Com Ga). 닭고기 덮밥 같은건데, 야채들도 하나같이 맛있고 숯불향나는 닭고기도 일품이다. 다른 가게보다 좋은 기름을 쓰고 있는것같다. 군더더기 없고 부담없는 깔끔한 맛. 




 누 이터리의 면과 밥은 그리 양이 많지 않은 편이다. 특히 남자들한테는 조금 부족한 양일 수 있는데, 그래서 +1품으로 선택한 것이 돼지고기 번 (Banh Bao Kep)이었다. 큰 오이피클에 구운 삼겹삽이 들어가있고 매콤짭쪼름한 마요네즈소스가 들어간 번.

요것도 별미였다.


모든 메뉴가 합격점이었던 누 이터리, 추천도장 꽝!.




・에그커피


 베트남은 세계 유수의 커피생산국으로, 베트남 사람들은 커피 마시는 법을 다양한 형태로 발전시켜왔다. 현지에 가서야 에그커피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았는데 계란이 들어간 커피라는건 생전에 들어본적이 없었으므로 신기하게 느껴졌다.



 올드타운을 걷다보면 수많은 카페를 볼 수 있다. 적당히 분위기 좋아보이는 곳을 들어갔는데 가게이름은 기억이 안난다.



 예쁜 주전자에 차가 나오고..





에그커피가 나왔다. 계란이 굳지않도록 중탕그릇 안에 컵이 담겨나온다. 계란이 들어있어서 걸죽한 질감.

계란빛깔 음료에 커피가루가 뿌려져있다. 계란노른자에 연유, 버터 같은것들이 들어간 맛이다. 살짝 계란비린맛이 나긴 하는데 그걸 커버하고도 남는 부드러움과 깊은 맛이 느껴진다. 식을수록 비린맛이 올라오므로 따뜻할때 마시도록 하자.



 그 맛을 잊지못한 조제는 다음날도 다른 카페에서 에그커피를 찾았다.

 조제는 요즘도 종종 에그커피를 그리워 하는데, 검색해보니 얼마전에 요코하마 차이나타운 근처에 베트남 에그커피 카페가 생겼다는 낭보가.. 꼭 가봐야겠다.



・가네쉬 (Ganesh)



 올드타운 외곽에 위치한 인도요리점 가네쉬.

인도커리를 좋아하는 우리부부는 평소에도 매달 인도 레스토랑을 가는데, 며칠간 베트남 향신료를 먹다보니 좀 다른걸 먹고싶어서 찾은곳이 이곳이다.




 점심시간에 방문했는데 우리외의 손님들은 모두 서양사람들이었다.

줄을 설 정도는 아니었지만 거의 만석상태가 계속 유지되고 있었다.



 인도현지 느낌 물씬나는 테이블셋팅.


식사중 입맛을 리프레쉬 시켜줄 파인애플 라시.






 가장 무난한 치킨 티카 마살라, 야채커리, 갈릭난, 플레인 난으로 주문.

일본에서 먹는 일반적인 난보다 생지가 얇고 기름기가 적었다.

커리는 보통이상으로 맛있었다.



 커리2종 + 음료2 해서 1만4천원 정도. 현지물가를 생각하면 많이 저렴하진 않지만 이정도면 납득이다. 



***방문시기는 2017년1월입니다.***